'가장 아픈 곳'까지 건드릴지 이목 집중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의 주요 의제가 정해졌다. 노조 현안과 경영권 승계 문제, 시민단체와의 소통 등 3가지다.

준법감시위는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3차 정기회의를 열고 약 7시간 만에 주요 의제 3가지를 결정했다. 

준법감시위는 주요 의제가 담긴 권고안을 이른 시일 내에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권고안은 삼성그룹에 전달되며 언론에도 내용이 알려진다. 특히 노조 문제를 다루겠다는 점에서 그동안 삼성이 민감하게 여겨 온 이슈도 파헤쳐질지 주목된다.

노조 문제가 의제로 지정된 것은 삼성에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촉구하는 사회적 목소리를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말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은 노조 와해 혐의로 법정 구속됐다. 최근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 주요 계열사들에 양대 노총 산하의 노조가 잇따라 출범했다.

경영권 승계의 경우 이재용 부회장과 직결된 사안이다. 그는 현재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 공판을 받고 있는 중이다. 관계자들은 준법감시위가 공언한 '성역 없는 논의'가 가능한지 이 부분에서 판가름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민단체와의 소통 의제는 2013년 구(舊) 삼성 미래전략실이 얽힌 사건과 무관하지 않다. 당시 이들은 임직원 시민단체 기부금 후원 내역을 무단 열람한 것이 확인됐다. 준법감시위는 지난달 13일 열린 2차 회의에서 이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이에 17개 삼성그룹 계열사는 공식 사과를 표명했다.

준법감시위는 회의를 통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형사재판 진행 등 여타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준법감시위 측은 누구나 삼성 관련 신고 및 제보가 가능한 위원회 홈페이지를 이르면 다음 주 열 계획이다. 홈페이지 익명 신고시스템은 제보자 보호를 위해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 운영한다.

김지형 위원장을 비롯한 준법감시위 위원과 사무국, 삼성 계열사 준법지원인 등 30여명은 다음달 중 워크숍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는 삼성그룹의 준법지원 활동에 대한 여러 협력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준법감시위 회의는 매월 첫 번째 목요일에 열리며, 4차 회의는 다음달 2일에 개최된다.

일각에서 제기된 사장단과의 면담 추진 가능성에 대해서는 별도로 논의되지 않았다. 고계현 사무총장은 "사장단 면담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무국 외부인사 구성 역시 이날까지 확정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준법감시위는 박준영 크로스컬처 대표를 소통 업무 전문가로 영업한 바 있으며 변호사 2명, 회계사 1명을 추가로 영입한다.

앞서 준법감시위는 지난달 13일 2차 회의에서 삼성 그룹 7개 계열사의 대외 후원금 지출금 등에 대해 심층 심의했다. 위원회 측은 이날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중점 검토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삼성그룹은 준법감시위와 별도로 사내 준법감시 조직(컴플라이언스팀)을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 직속으로 분리해 운영할 계획이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