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 경쟁은 기본 악평·의혹·음모론까지…진흙탕 싸움
코로나 여파 전자투표제 도입 놓고도 유불리 계산 골몰
"참석률 높고 보안성 문제" vs "소액주주 참여에 부담"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의 정기 주주총회가 목전으로 다가오면서 경영권을 다투는 동생 조원태 회장과 누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간 신경전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지분 경쟁을 넘어 악평과 각종 의혹이 쏟아지는 상황이다. 한진칼 주총은 오는 27일로 예정됐다. 

이런 가운데 한진칼이 이번 주총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유불리를 따지는 음모론까지 퍼지고 있다. 

5일 만난 한 재계 관계자도 "한진칼의 이같은 결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으로 많은 기업들이 전자투표를 독려하고 있는 현상과 대조된다"며 "조원태 회장 세력이 소액주주의 주총 참여를 꺼리는 것 아니냐"고 했다. 

반면 한진칼이 표면상 내세운 전자투표제 보류의 이유는 주총 예상 참석률과 시스템 해킹 등 보안 문제다.  

한진칼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해당 안건을 논의했으나, 예상 주총 참석률과 보안성 등을 이유로 이번 주총에는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며 "전자투표제의 본래 취지는 주주 불참으로 인한 의결 정족수 부족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것인데 이번 주총과 같이 참석률이 높은 경우는 불필요하다"고 했다. 

하지만 이런 설명에도 일각에서는 "이면에는 조원태 회장의 입지를 지키기 위한 포석이 깔려 있다"는 시각을 거두지 않고 있다.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과 사모펀드 KCGI, 중견 건설사 반도건설 등 3자로 구성된 주주연합과 조원태 회장은 지분율 경쟁에서 박빙의 승부를 겨루고 있다. 현재 3자연합과 조원태 회장 측의 표면적인 지분율 격차는 3% 안팎에 불과하다.

3자연합은 17.29%를 보유하고 있는 KCGI를 비롯해 8.20%를 갖고 있는 반도건설, 6.49%를 쥔 조현아 전 부사장 등 총 31.98%를 확보한 상태다. 여기에 '조현아 백기사'로 알려진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보유한 지분 2.2% 수준을 합산하면 우호지분은 34.18%로 늘어난다. 

조원태 회장(6.52%) 측의 경우에는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5.31%)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6.47%), 재단 등 특수관계인(4.15%)을 합쳐도 우호지분은 22.45%에 불과하다. 여기에 사업 제휴로 얽힌 델타항공(10%)과 카카오(1%), 대한항공 사우회 및 자가보험(3.8%)을 끌어들이면 우호지분은 37.25%까지 늘어나지만 3자연합에 맞서기에는 빠듯한 상태다.

더구나 카카오는 한진칼 의결권 행사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또 사우회 일부 지분이 이탈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경영권 분쟁의 당사자들은 2.9%를 보유한 국민연금과 소액주주 지지 확보가 이번 주총에서 승패를 가를 것으로 전망한다.

주총을 앞두고 상정된 이사 후보 14인도 변수 중 하나다. 조원태 회장 측과 조현아 전 부사장 측은 이사후보 각 7명을 제안했으며 양자간 표 격돌이 예상된다.

3자연합이 추천한 사내·사외이사 후보는 조 회장 지지 의사를 밝히며 4일만에 사퇴한 김치훈 전 한국공항 상무를 제외하면 총 7명이다. 김신배 포스코 이사회 의장과 배경태 전 삼성전자 부사장을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대표는 기타비상무이사 후보에 올랐다. 사외이사 후보로는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 여은정 중앙대 교수, 이형석 수원대 교수, 구본주 법무법인 사람과사람 변호사가 있다.

조 회장 측은 하은용 한진칼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를 사내이사 후보로 내세웠다. 사외이사 후보는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박영석 자본시장 연구원장 ▲임춘수 마이다스프라이빗에쿼티(PE) 대표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동명 법무법인 처음 대표변호사 등 5명이다.

하 부사장은 조 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인물로,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되고 조 회장이 사내이사를 연임하게 되면 임기가 남은 석태수 한진칼 대표이사와 함께 3인 체제 구축이 가능해진다.

앞서 3자연합은 지난달 ▲법령상 결격요건은 물론 강화된 청렴성 요건을 반영한 이사의 자격 조항 신설 ▲이사회 의장을 사외이사 중에서 선임할 것 ▲이사의 선관주의의무 등을 명시하는 규정 신설 등 내용을 정관 변경 안건으로 제안한 바 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