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악재에 '극한대응' 돌입

아시아나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악재를 맞아 ‘극한대응’에 들어간다.

아시아나항공은 2일 일반직, 운항승무직, 캐빈승무직, 정비직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10일 이상 무급휴직을 실시하기로 했다. 무급휴직을 통해 직원들은 33%의 급여를 반납하는 셈이 된다. 3월 급여차감 역시 일괄적으로 이뤄진다.

애초에 아시아나항공측은 3∼5월내에 자율적으로 휴직을 실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상황이 예상보다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이달 내 집중 쪽으로 돌아섰다. 이번 조치에 따라 한창수 사장은 급여의 100%를, 임원은 50%, 조직장은 30%를 반납한다.

앞서 지난달 18일 아시아나항공은 비상경영 자구안을 이미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대표이사 이하 모든 임원들은 일괄사표를 제출했다. 한 사장은 급여의 40%를, 임원은 30%, 모든 조직장들은 20%를 반납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아시아나항공이 비상경영의 강도를 높이게 된 것은 코로나19 여파의 심각성 때문이다. 지난 자구안을 발표할 때까지만 해도 긴축경영은 중국 노선 약 79% 축소, 동남아시아 노선 약 25% 축소 수준이었다.

한국인 입국금지·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지역은 중국, 일본, 동남아에 이어 유럽 국가까지로 확산됐다. 1일 기준으로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는 81개국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시아나항공이 입을 매출 타격도 함께 커질 전망이다.

한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거나 일정 기간 막는 지역은 37개국에 이른다. 입국 절차를 강화한 나라도 중국을 포함한 44곳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9일에는 베트남 당국이 갑작스럽게 한국발 여객기의 착륙을 불허, 인천공항을 출발한 여객기가 회항하는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 여객 매출에서 구미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3·4분기(7~9월) 기준 각각 21%, 16%이다. 자구안을 발표한 지난달 18일까지만 해도 구미지역 운항에는 큰 타격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국가별 입국 제한·금지 조치로 인한 불확실성도 계속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밖에 아시아나는 비용 절감을 위해 사내·외 각종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할 방침이다. 특히 수익성과 직결되지 않는 영업외 활동은 대폭 줄이기로 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