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부 인사 9명 롱리스트 확정
내달 11일 최종후보자 선임 예정

서울 종로 소재 케이뱅크 사옥 전경.(케이뱅크 제공)
서울 종로 소재 케이뱅크 사옥 전경.(케이뱅크 제공)

케이뱅크 심성훈 행장과 정운기 재무관리본부장(부행장·CFO), 옥성환 경영기획본부장(전무·CSO), 안효조 사업총괄본부장(상무·COO), 김근식 위험관리본부장(상무·CRO), 김도완 ICT융합본부장(상무·CTO), 박대영 상임감사, 김주은 준법감시인, 이문환 전 비씨카드 대표이사 사장 등 9명이 국내 1호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의 차기 행장 자리를 놓고 경합을 벌이게 됐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케이뱅크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이들 9명을 차기 행장 후보군(롱리스트)으로 확정했다. 

심성훈 행장은 케이뱅크 초대 행장으로, 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의 정체성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만큼 누구보다 현안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게 강점으로 꼽힌다. 

정운기 부행장은 우리은행 출신으로 케이뱅크 출범 후 단행된 첫 임원승진 인사에서 부행장이 됐다. 우리은행 재직 시절 뉴욕지점 수석부지점장과 중부기업영업본부장, 검사실장, 경기동부영업본부장 등 국내외 영업을 두루 경험한 정통 은행맨이다.

옥성환 전무는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공인재무분석사(CFA), 미국 공인회계사(AICPA), 신용분석사 등 자격을 갖춘 재무전문가다. 케이뱅크의 가장 큰 현안인 주주사 모집을 담당하고 있다. 

안효조 상무는 케이뱅크 출범 전 준비법인 시절에 대표를 맡았던 인물이다. 사업모델 개발과 마케팅 전략수립 등 케이뱅크의 사업 운영과 차별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들 외에도 박대영 상임감사와 김주은 준법감시인, 이문환 전 사장이 차기 행장 후보에 올랐다.

외부인사로는 이문환 전 사장이 유일하다. 이 전 사장은 케이뱅크 2대 주주인 KT 측이 추천한 인사다. 지난해 말 비씨카드 사장직 임기가 끝났지만, KT 인사 지연으로 지난 14일에야 사장직에서 물러났다. KT는 비씨카드 지분 69.54%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 전 대표는 1995년 KT 기획조정실에 입사한 후 신사업개발, 전략기획, 기업사업 등을 거친 기획통으로, 2018년 초 비씨카드 대표이사로 임명됐다. 

케이뱅크 임추위는 내달 4일 숏리스트를 추리고, 11일 최종후보자를 선임할 계획이다. 최종후보자는 3월 말로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선임이 최종 확정된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