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설계-인수심사 시스템 통합
"보험가입 조건 신속하게 안내"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DB손보 제공)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DB손보 제공)

손해보험(손보)업계에도 업무 자동화 바람이 거세다. 이제는 자동으로 보험가입 여부를 결정한다. 

DB손해보험(DB손보)은 보험설계와 인수심사 시스템을 통합한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손보업계 최초다.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은 2018년 6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약 1년6개월 동안 DB손해보험 계약 심사 데이터를 활용해 약 16만개의 시나리오로 보험가입 조건에 영향을 미치는 룰을 정한다. 

이를 통해 기존에 심사자가 안내하던 기준을 고객, 설계 및 질병 정보 등의 요소들을 기반으로 내부적으로 보험가입 심사결과를 계산하고 도출한다는 게 DB손보 측 설명이다.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으로 자동심사율이 높아지면 기존 심사인력들이 난이도가 높은 심사 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고객에게 최적의 보험가입 조건을 안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B손보 관계자는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 구축으로 보다 정확하고 빠른 설계로 고객에게 가입조건 및 심사 결과를 신속하게 안내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인력 활용 효율화, 질병심사 시나리오 지속 확대, 자동화 영역 확장, 심사 정교성 고도화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DB손보는 지난해 11월부터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바 있다. 시범운영을 한 지난 1월에는 약 1만건 정도가 시스템 심사를 통해 고객에게 안내됐고, 시스템 심사에 대한 품질 모니터링도 진행했다.

DB손보 관계자는 "축적된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 학습기법을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에 적용해 더욱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