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혼잡·소상공인 피해 등 우려 가중

신세계 그룹이 제주도에 면세점을 열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지역민들이 반발하고 있어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 그룹의 면세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신세계DF는 지난 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주도에 면세점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세계 제주 면세점이 들어서면 롯데, 신라와 함께 면세업계 ‘빅3’가 경쟁 구도를 형성할 전망이다.

면세점과 관련해 신세계 관계자는 "5월을 전후로 관세청에서 면세점 특허 신규 발급과 관련한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면세점 특허를 받으면 1년 이내에 영업을 개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영업장 확보와 함께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신세계는 부지 확보를 위해 제주시 연동 뉴크라운호텔을 매입했다. 호텔을 허물고 면적 3888㎡의 땅에 오는 2022년까지 지하 7층, 지상 7층 규모의 건물을 짓는다는 게 신세계측의 구상이다. 판매시설 연면적은 1만5000㎡로 롯데와 신라면세점의 2배에 이른다.

또한 건물 지하층에 승합차와 승용차 303대를 수용하고, 사업 부지에서 700m 떨어진 공한지에 대형버스 26대를 세울 수 있는 주차장을 조성해 셔틀버스로 관광객을 운송할 것이라고 신세계측은 밝혔다.

제주시의 한 교육재단이 보유하고 있던 호텔 부지와 건물은 지난해 7월 69억6000억원에 신세계가 근저당권을 설정한 상태다. 신세계는 아직 호텔 소유권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교육재단 명의로 교통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이행했다. 그러나 제주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지난해 12월 '공한지에 대한 임대 또는 매입을 증명할 서류 부족'을 이유로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신세계는 호텔과 부지 매입을 위해 500여억원을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재로서는 중도금까지만 지급한 상태여서 소유주는 여전히 교육재단으로 남아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신세계가 교육재단을 앞세워 면세점 진출을 우회적으로 추진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제주특별자치도 당국 역시 지난해 4월 기획재정부에 대기업 면세점 추가 특허 발급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지역민들이 면세점 허가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대기업 면세점 수익이 결국 외부로 유출되는 것이다 보니 지역 경제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도 관계자는 말했다.

교통체증 우려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연동·노형을 비롯한 제주시내 주요도로 교통체증은 관광객 증가 등으로 인해 갈수록 심각해지는 추세이다. 특히 신세계가 선점한 입지는 인근에 도청과 대형병원, 대형마트, 호텔 등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어서 교통난이 불가피하다고 지역민들은 주장한다.

지역 소상공인들도 반발하고 있다. 제주에 면세점이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재래시장 등 매출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 신세계 면세점까지 가세할 경우 더 큰 피해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신세계측은 그러나 그러나 "명품과 화장품 위주 면세점과 소상공인이 판매하는 물품이 거의 겹치지 않고, 오히려 향후 관광객 등 면세점 고객 방문으로 숙박, 식당 등 요식업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제주시 교통영향평가심의위 관계자는 “교통영향평가를 보완해 재심가가 이뤄질 예정이며 향후 제주도 경제발전 및 소상공인 위한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프레스맨]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