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책임’ 발언에 일제히 반발

8월 3일 아사히신문 조간 1면
8월 3일 아사히신문 조간 1면

(도쿄=프레스맨) 최지희기자 = 일본의 주요 신문매체들은 3일 일제히 1면 기사로 일본 정부가 이날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각의에서 결정했으며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 역시 즉시 일본에 대한 대항 조치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수출우대국 한국을 제외···문씨 ‘무모’, 대항조치’라는 제하 기사에서 제외 조치 철회를 요구하던 한국이 곧바로 반발하면서 대항 조치를 취하겠다고 표명한 것을 상세히 보도했다. 무역 뿐 아니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파기할 가능성도 언급했다면서 대립 격화가 멈추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또 ‘대립하는 한일···교류 행보도 부수는 건가’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세코히로시게(世耕弘成)를 포함한 정권 관계자가 7월에 수출 규제 발표시 징용공 문제를 언급했다”면서 “일련의 움직임은 국제적으로도 일본에 의한 보복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일본 정부의 태도를 비판했다.

한편 대응에 나선 한국에 대해서도 “북한이 군사 도발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서로에게 유익한 안보협력을 해소하는 것은 현명한 판단이 아니다”라면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가능성에 우려를 표했다. 또한 “문대통령은 이렇게 사태가 꼬이게 된 현실과 자신의 책임을 직시해야한다”면서 “‘상황 악화 책임은 일본 정부에 있다’고 했지만 이는 일방적인 책임 전가”라고 꼬집었다. 

8월 3일 마이니치신문 조간 1면
8월 3일 마이니치신문 조간 1면

마이니치신문 역시 1면에 ‘수출우대 한국을 제외···문 정권, 대항조치에’라는 제목으로 양국 관계 악화가 한층 심각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에서 일본에 대해 “더 이상 우방국이 아니다”라며 맹반발하면서 대항 조치에 나섰다면서 양국의 대립이 경제에 주는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신문은 일본이 리스크를 각오하면서까지 한국을 수출 우대국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국내 여론도 이같은 대응을 뒷받침하고 있다면서 야당인 입헌민주당의 후쿠야마데쓰로(福山哲郞) 간사장도 2일 기자단에게 안전보장상의 문제로서 이해한다고 표명한 사실을 함께 전했다.

8월 3일 요미우리신문 조간 1면
8월 3일 요미우리신문 조간 1면

요미우리신문도 이날 1면에 ‘한국 수출 우대 28일 제외···문씨, 대항 조치 표명’이란 제하의 기사로 상세히 소식을 전했다. 신문은 한미일 소식통을 인용해 문정권이 일본의 잘못을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에 호소하면서 일본이 조치를 철회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이 상정하고 있는 대항 조치로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후쿠시마(福島)현 등 8개 현의 수산물금수조치를 더욱 확대하는 방안, 도쿄 올림픽 보이콧 등이 구체적 수단으로 거론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특히 ‘한국은 왜 현실을 마주하지 않는가’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문제는 현실을 직시하지 않는 문재인 정권의 자세”라면서 “한국이 우대국 재지정을 원한다면 자국의 수출관리 적정화가 선결”이라는 일본 정부의 주장과 같은 논리를 펼쳤다.

산케이신문은 “‘응석’ 멈추게 할 타당한 판단이다···한국은 불신 불식을 위한 행동을 하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문재인 정권은 반일적 행동을 거듭해왔다”면서 “하지만 더이상 한국의 일본에 대한 응석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를 명확히 했다는 점에서도 이번 결정은 큰 의미를 가진다”고 썼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