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SK 순으로 분석되었다.(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그래픽=프레스맨 김승종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SK 순으로 분석됐다.(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그래픽=프레스맨 김승종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SK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11일부터 2019년 1월 12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3,033,025,126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3,510,582,989개와 비교하면 13.6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83개사가 포함된다. ​

2019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 네이버, SK, 롯데, LG, 한국투자금융, 카카오, 농협, 현대자동차, CJ, KT, 한화, 동원, 신세계, 현대산업개발,  DB, GS, 포스코, 넥슨, 두산, 현대백화점, 한솔, 한국타이어, SM, 대우건설, 대림, 효성, 한진, 셀트리온, 미래에셋, 현대중공업, LS, KCC, 코오롱, 넷마블, 한라, 아모레퍼시픽, 이랜드, 하림, 유진, 메리츠금융, 하이트진로, 부영, 한국 GM, 태광, 세아, 금호아시아나, 한진중공업, KT & G, 교보생명보험, 대우조선해양, 호반건설, 태영, 삼천리, 에쓰 오일, 영풍, 동국제강, 중흥건설, OCI, 금호석유화학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40,193,195 소통지수 34,661,600 커뮤니티지수 36,481,648 사회공헌지수 125,024,940 소비자지수 68,815,7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177,17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8,509,242보다 19.62% 상승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51,298,250 소통지수 45,967,400 커뮤니티지수 46,383,192 사회공헌지수 68,524,650 소비자지수 67,030,2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203,77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8,724,335 보다 11.95% 상승했다.​

3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325,167 소통지수 17,159,000 커뮤니티지수 15,578,024 사회공헌지수  154,512,010 소비자지수 23,296,8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871,00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46,901,488 보다 30.57% 하락했다.​

4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1,143,829 소통지수 25,050,200 커뮤니티지수 19,254,032 사회공헌지수   69,921,180 소비자지수 32,291,4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660,6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786,97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4,972,247보다 15.88% 하락했다.​

5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9,945,583 소통지수 21,917,400 커뮤니티지수 18,263,392 사회공헌지수   65,976,180 소비자지수 38,724,1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826,67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2,553,682보다 9.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3,510,582,989개와 비교하면  13.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9.93% 하락, 브랜드 소통 19.01% 하락, 브랜드 확산 3.39% 하락, 브랜드 공헌 12.93% 하락, 브랜드 소비 7.34%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0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9년 12월 11일부터 2019년 1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9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SK, 롯데, LG, 한국투자금융, 카카오, 농협, 현대자동차, CJ, KT, 한화, 동원, 신세계, 현대산업개발,  DB, GS, 포스코, 넥슨, 두산, 현대백화점, 한솔, 한국타이어, SM, 대우건설, 대림, 효성, 한진, 셀트리온, 미래에셋, 현대중공업, LS, KCC, 코오롱, 넷마블, 한라, 아모레퍼시픽, 이랜드, 하림, 유진, 메리츠금융, 하이트진로, 부영, 한국 GM, 태광, 세아, 금호아시아나, 한진중공업, KT & G, 교보생명보험, 대우조선해양, 호반건설, 태영, 삼천리, 에쓰 오일, 영풍, 동국제강, 중흥건설, OCI, 금호석유화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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