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GS25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2019년 1월 편의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는 GS25, 2위 세븐일레븐, 3위 이마트24 순이었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그래픽=프레스맨 김승종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2019년 1월 편의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는 GS25, 2위 세븐일레븐, 3위 이마트24 순이었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그래픽=프레스맨 김승종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정례 2019년 1월 편의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는 GS25, 2위 세븐일레븐, 3위 이마트24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18년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4,987,821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540,952개와 비교하면서 10.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19년 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794,960, 미디어지수 723,944, 소통지수 550,031, 커뮤니티지수 288,506, 사회공헌지수 589,9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7,40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56,564와 비교하면 3.57% 하락했다.​

2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615,048, 미디어지수 587,648, 소통지수 466,064, 커뮤니티지수 257,383, 사회공헌지수 367,2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3,39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34,523와 비교하면 2.63% 상승했다.​

3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512, 미디어지수 431,849, 소통지수 404,712, 커뮤니티지수   283,622, 사회공헌지수 852,1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6,86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76,822와 비교하면 3.68% 상승했다.​

4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482,206, 미디어지수 357,031, 소통지수 687,539, 커뮤니티지수 181,502, 사회공헌지수 403,5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1,856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04,093와 비교하면 4.18%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591,513, 미디어지수 586,664, 소통지수 148,102, 커뮤니티지수 160,897, 사회공헌지수 507,0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4,21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34,335와 비교하면 75.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540,952개 보다 10.6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3% 상승, 브랜드 이슈 32.72% 상승, 브랜드 소통  6.20% 하락, 브랜드 확산 0.51% 상승, 브랜드 공헌 18.8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는 12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링크분석을 보면 '맛있다, 축하하다, 폐업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도시락, 김밥, 이벤트'가 높게 분석됐다. 이영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3.16%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8년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1일까지의 12개 편의점 브랜드 GS25, 이마트24, CU, 세븐일레븐, 365플러스,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베스트올, 씨스페이스, 하프타임 편의점, 로그인 편의점, 포시즌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