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으로 식단 사진 보내면 영양진단까지 척척
DNA·혈액검사로 맞춤형 건강관리 솔루션 제공

인스턴트 커피 '네스카페', 초콜릿 스낵 'Kit-kat' 등으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식품기업 네슬레의 일본 법인 '네슬레日本(이하 네슬레)'이 소셜 스마트폰 메신저 어플인 'LINE'을 통해 고객 개개인에 맞춘 건강습관을 제안하는 '네슬레 웰니스 앰버서더(Nestle wellness-ambassador)' LINE 어카운트 '미-웰니스(Mi-Wellness)'서비스를 지난 28일부터 개시했다. 네슬레가 독자적으로 실시하는 이 서비스의 특정 코스를 이용하면 유전자(DNA)와 혈액 검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건강관리 솔루션이나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이용자가 먼저 LINE의 미-웰니스 어카운트를 친구등록 한 후, 여러가지 코스 중 하나를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음식 사진을 보내 실시간으로 칼로리 정보 등을 받아 볼 수 있는 A코스가 가장 기본으로, 이용자가 사진을 보내면 네슬레의 전문 영양관리사가 보내온 사진을 검토한 후, 영양가 진단결과와 함께 영양섭취에 대한 조언 등을 LINE 메신저를 통해 보내준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목표치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어드바이스와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을 제안받는 B코스,  A, B의 내용에 더해 유전자와 혈액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조언을 받을 수 있는 C코스와 D코스 등이 있다.

지난 2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네슬레 미-웰니스. LINE으로 음식 사진을 찍어보내면 실시간으로 칼로리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네슬레 홈페이지)

사실 네슬레는 작년 10월부터 각종 영양소를 첨가한 캡슐 녹차, 캡슐 밀크, 캡슐 스무디 등의 제품을 ‘네슬레 웰니스 앰버서더’ 라는 이름으로 판매해 왔다. 캡슐커피머신(1잔 분량씩 밀봉으로 포장된 캡슐커피를 사용하여 커피를 추출하는 기계)을 보유한 기존 고객에게는 커피 외에도 녹차, 밀크 등의 영양음료캡슐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과 영양음료를 섭취하기 위해 캡슐커피머신을 구입하는 새로운 고객층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노린 전략이었다. 실제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비타민이나 영양제에 대한 수요를 캡슐커피머신으로 끌어들인다는 전략은 고객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녹황색 야채 1일 권장량이 함유된 네슬레 웰니스 앰버서더 그린(이미지=네슬레 홈페이지)

네슬레의 미-웰니스 서비스는 기존 네슬레 웰니스 앰버서더의 확장버전으로 고객의 식습관 분석, 유전자검사나 혈액검사 등 보다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 고객 맟춤형 건강솔루션을 제공해 기존 제품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새로운 시도다. 

특별 정기코스를 신청한 고객이라면 유전자검사와 혈액검사를 무료료 받을 수 있는데, 해당 코스를 선택해 신청하면 네슬레와 제휴한 전문 의료업체의 키트가 이용자에게 송부된다. 이용자는 설명서에 따라 자신의 혈액이나 타액을 체취하여 키트를 반송하면, 약 2주 후에 검사결과를 받아 볼 수 있다. 검사결과는 네슬레가 건강관리 조언을 하기 위해 필요한 유형적 정보, 예를 들면 비만유전자의 유형, 동맥경화카테고리 수치 등이다. 네슬레는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개인 맞춤형 조언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웰빙이나 건강식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많은 식품회사들이 이 분야에 발을 들여놓고 있지만, 보통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일반적이다. 반면, 네슬레처럼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 초첨을 맞춘 마케팅 방식은 식품회사로서는 독특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를 소개하는 기자회견에서 다카오카 고조(高岡 浩三) 네슬레 사장은 "개개인에게 적합한 영양소를 제안하는 서비스는 매우 드물다. LINE을 바탕으로 (이 분야에서의) 인지도를 넓혀가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다카오카 사장은, "질병의 예방, 건강한 수명 연장을 위한 토탈 헬스케어 플랫폼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의 네슬레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네슬레는 이 날 'AXA생명보험'사와의 파트너십 계약도 체결했음을 밝혔다. 식품회사와 보험회사가 제휴하는 것 또한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앞으로 양사는 웰니스 앰버서더 등 네슬레의 건강 정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의식에 대한 정보를 분석, 공유하여 헬스케어서비스나 새로운 보험상품에 대한 공동연구 등을 추진하게 된다.

개개인에 대한 건강한 식습관 제안이라는 고객 맞춤형 헬스케어 영역에 도전하는 네슬레. 이미 캡슐커피머신 등 집이나 회사와 같은 우리들의 프라이버시 공간에 깊숙히 침투해 있는 네슬레의 새로운 마케팅 시도가 고객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