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비핵화, 이번에야말로 성공할 것"

28일 오후, 일본 정책연구대학원대학 주최 포럼의 연사로 강단에 선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사진=최지희기자)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기회가 왔다”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의 어조에는 자신감이 실려 있었다. 28일 오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향해’라는 주제로 일본 정책연구대학원대학에서 열린 포럼에서 이 대사는 북한이 과연 이번에는 ‘완전한 비핵화’를 할 것인지에 대한 청중들의 쏟아지는 질문에도 주저함이 없었다. “제 대답은 YES”라고 힘주어 말하는 데는 오랜 기간 북한 문제를 연구해 온 학자로서의 통찰력도 작용하고 있는 듯 했다. 

이 대사는 “이번에야말로 북한의 비핵화가 달성될 것이며, 이 같은 찬스는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가능한 빠른 단계에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대화할 것을 촉구했다. “북한이 납치 문제를 포함해 일본과 회담을 희망한다는 얘기가 여러 경로를 통해 들린다”고 밝히기도 했다. 

북일 정상 간의 대화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는 세 가지를 꼽았다. “우선 북한에게 있어 더 이상 실패가 허용되지 않는다는 점, 둘째로 문재인 대통령이 협력의사를 확실히 표명하고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일본이 지금의 평화 프로세스에서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들었다. 

실제로 일본은 북한에게 있어 다른 어느 국가보다 중요한 협상 파트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비핵화 프로세스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북한의 경제 재건에 있어 일본의 역할, 즉 실질적인 경제 협력은 미국이나 한국과의 협력보다 훨씬 큰 규모일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만나 합의한 ‘평양 선언’에는 북한과의 경제 협력과 관련된 사안들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당시 급부상한 일본인 납치문제로 인해 북일 간의 국교정상화교섭은 현재까지 멈춰있지만, 지금도 여전히 ‘평양 선언’은 북일 관계정상화의 기본 지침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수훈 대사는 북한이 “북일 대화에 전향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전략적 균형성”을 위해 일본과의 대화를 중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중국에 너무 의존하고 싶어 하지 않으며, 한국에게도 마찬가지”라며 균형을 갖추기 위해 “최종적으로 일본을 파트너로 원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모친이 재일교포인 점 역시 일본과의 대화에 있어 정서적인 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강연에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 등에 대한 일본 청중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사진=최지희기자)

포럼에 참가한 청중들의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정말로 북한이 비핵화를 할지” 여부에 집중됐다. 대사는 “어디까지나 직감이자 본능이지만, 이번에는 성공할 것 같다”며 의미심장한 답변을 내어놓았다. “문 대통령의 임기는 아직 4년이나 남았다”며 “비핵화에 강한 결의를 갖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변화에 강한 결의를 보인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 하는 한 4년 이내에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라며 긍정적인 전망의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이 대사는 한일 양국이 앞으로 더욱 협력을 진전시켜야 할 영역에 대해 한국 젊은이들의 일본 취업을 꼽았다. “한국의 인재들이 일본에서 더욱 활발히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사”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서는 학교를 졸업한 젊은 세대들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기조차 어려운 상황인 것에 비해 일본에서는 일손이 부족한 상황임을 언급하며 “한일의 현 상황이 잘 매칭이 된다면 서로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