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 외국인 실습생의 방사능 제거 작업 금지

동일본 대지진으로부터 7년이란 시간이 지났다. 지난 3월 11일 일본정부는 추모식을 올렸지만, 지진 피해지와 원전 사고 피해지에 대한 관심은 여전같지 않다. 방송들도 간략하게 추모식 사실을 보도했을 뿐이다. 도쿄는 2년 후 올림픽을 앞두고, 재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도호쿠와 후쿠시마의 일은 조금씩 그러나 확실히 잊혀가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의 폐로 작업이 얼마나 진행되었으며 언제쯤 마무리 지을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정부는 일단 후쿠시마 원전 주변 지역의 방사능 제거에 여념이 없다. 후쿠시마 주민들을 고향으로 돌려보내야만 사고가 일단락 되었음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쿄전력 홈페이지에서는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 작업 현황이 업데이트 된다. <이미지=도쿄전력홈페이지>

지난 14일 지지통신은 기능실습생으로 일본에 온 베트남 남성(24)이 회사로부터 충분한 설명 없이 후쿠시마에서 방사능 제거 작업에 투입되었다고 보도했다. 이 남성은 2015년 9월 ‘건설기계/해체/토목’연수생으로 일본에 온 후, 그해 19월 모리오카시의 건설회사에 채용되었다. 2016년 3월 후쿠시마현 고리야마시의 오염된 토양을 제거하는 작업에, 9월부터 4개월간 피해지의 건축 해체 공사에도 투입되었다. 계약서에는 방사능 제거 작업이란 문구가 없었으며, 별도로 방사능의 위험성에 대한 설명도 없었다. 방사능 제거 작업에 투입되면 지급되는 일일특별수당 6600엔 중 2000엔만 받았다고 증언했다. 건설현장 책임자는 “싫으면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로 말했다고 한다.

 2017년 11월 이 남성은 회사 기숙사를 나와 도쿄의 한 노동조합을 찾아갔다. 노조와의 교섭에서 회사측은 “마스크를 쓰라고 지도했다” “다른 회사도 기능실업생에게 방사능 제거 작업을 시키고 있다”고 발뺌하기 바빴다. 방사능 제거 작업에 투입된 남성은 현재 건강은 양호한 상태다. 다만 건강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다고 한다.

비가 땅속에 스며들어 새로운 지하수(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드는 일이 없도록 지표면을 모타르로 덮고 있다. 2014년 11월 10일 촬영. <사진=도쿄전력제공>

일본에 기술을 배우러 온 외국인을 방사능 제거 작업에 투입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16일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해 외국인 기능실습생에게 방사능 제거 작업을 전면 금지하는 방침을 제시했다. 가미카와 요코 법무상은 기자회견을 통해 방사능 제거 작업이 기능실습생의 목적에 맞지 않는다며, 기능실습생을 고용하는 회사 및 단체로부터 방사능 제거 작업에 종사시키지 않겠다는 계약서를 받기로 했다.  

‘원전 집시’. 1970년대부터 원전 주변에 살면서 일하는 말단 노동자를 부르는 단어다. 전력회사의 정규직 사원이 아니라 하청 회사에 일시 고용된 사람들로 전국의 원전을 찾아다니며 말단직으로 일한다. 하청에 또 하청을 받은 회사의 임시 고용직이다 보니, 임금을 제대로 못 받는 일도, 산재인 경우에도 도움을 못 받는 일이 허다하다. 후쿠시마 원전 주변에도 원전 집시들이 몰려들고 있다. 

건물덮개 설치나 해체에 사용하는 대형크레인 점검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2018년 1월 18일 촬영. <사진=도쿄전력제공>

로이터에 따르면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에는 800개 가량의 기업이 원전폐로 작업을 하고 있으며 그 외 수백개의 기업이 방사능 제거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방사능 제거요원은 늘 부족해서 때로는 생활이 궁핍한 노숙자를 모아서 보충을 하기도 한다고 로이터는 밝혔다. 원전 작업원 및 방사능 제거 등으로 구인사이트를 검색하면 다양한 회사들이 일손을 구하고 있다.

동일본 대지진 후, 여전히 7만 3천여명이 대피 생활 중이다. 방사능 제거 활동으로 인해, 대피지역의 면적은 당초보다 줄었고 대피 해제가 된 곳도 있지만, 고향으로 돌아온 주민은 15%에 지나지 않는다. 방사능 제거 작업이 끝난 후에도 방사능에 대한 불안감은 쉽게 지울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