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민석 변호사>

이우현 의원 검찰 소환 및 1조원대 다단계 사기에 연루된 IDS홀딩스와 정관계 법조계 배후세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1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무궁화클럽 사법개혁위원회,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정의연대, 우리 다함께 운동본부, 착한 도농불이 운동본부, 아이건강 경기연대, 한겨레 주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앞서 지난 4일 검찰은 2015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던 이 의원에게 공사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억대 뒷돈을 제공한 혐의(뇌물공여)로 건설업자 김모씨를 구속했다. 지난달 30일에는 경기 남양주시 의원 출신인 공모씨가 구속됐다. 공씨는 2014년 6ㆍ4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경기도당 공천관리 심사위원이던 이 의원에게 공천 청탁과 함께 현금 5억원을 건넨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공씨는 이후 공천 탈락에 항의해 5억원을 돌려받은 뒤 향후 공천을 약속받는 대가로 수차례에 걸쳐 5,000만원을 이 의원에게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기초자치단체 지방선거 공천 관련해 억대 금품을 건넨 정황이 있는 민모 부천시의회 부의장 자택과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난달 구은수(구속기소) 전 서울경찰청장에게 뒷돈을 건넨 혐의 등으로 구속된 서울의 인테리어 업체 대표가 이 의원과 1억원가량 돈 거래를 했던 정황도 파악하고 불법성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 의원의 뒷돈 수수 혐의는 그의 전 보좌관 김모씨 수사 과정에서 불거졌다. 검찰은 지난 10월 유지선 IDS홀딩스 회장으로부터 인사 청탁 명목으로 뒷돈을 받은 혐의로 김씨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 수수 정황이 담긴 수첩을 파기하려던 김씨를 긴급체포해 구속했다.

이 수첩에는 다수의 지역 정치인과 사업가 등의 명단과 금전 액수로 추정되는 숫자가 적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수첩 속 리스트에 거론된 사업가들이나 정계 인사는 물론 친박계 핵심의원까지 검찰 수사가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민석 변호사는 "IDS홀딩스의 법조계 정관계로비의 범위는 광범위하다"며 "이러한 전방위 로비 덕분에 IDS홀딩스 대표 김성훈은 672억원의 사기로 재판을 받는 2년동안 당당하게 1조원대의 사기를 칠 수 있었던 것이며, 이러한 전방위 로비로 인해 1만 2000여명의 피해자와 37명의 사망자가 생겼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오전 9시30분까지 서울중앙지검에 나오라고 통보를 받았으나 불출석했다. 전날 검찰에 알린대로 '건강상 이유'로 조사에 응하지 못한다는 취지다.

이 의원은 변호인은 통해 "오늘 오후 2시 조영술이 예정돼 있어 검찰에 출석하지 못했다"며 "하루빨리 치료를 받고 검찰 조사에 임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