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독 교민 초청 행사…진행 어려워지자 청와대에 탄원서 제출

정수코리아 대표 김문희 회장과 조모 총무가 파독 광부·간호사를 초청했다 취소하는 등 물의를 빚는 바람에 경찰이  출국금지를 신청했다.

29일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김 회장과 조 총무가 '파독 50주년 기념 광부·간호사 모국 방문 환영회'를 개최한다고 홍보한 뒤 일부 참가자에게 후원비를 받아 챙기고는 행사를 취소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이번 행사에 초청받은 참석자 3명은 조 총무를 사기혐의로 고발했다. 이들은 "행사를 위해 돈을 냈는데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수코리아 측은 행사가 무산된 이유가 '정수'라는 단체 이름을 사용했기 때문일 뿐 사기가 아니라고 경찰에 해명했다.

경찰은 김 회장의 자택과 서울 영등포구 정수코리아 사무실을 지난 28일 압수수색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또 정수코리아 측이 받기로 한 후원금과 후원금의 사용처 등을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정수코리아는 지난 8월부터 이 행사를 준비하며 국내 대기업 6곳 이상을 후원사로 정하고 방문지, 숙소 예약, 출연자 섭외 등을 진행 했지만 후원이 무산됨에 따라 호텔 계약도 파기되는 등 준비과정부터 삐걱거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은 행사진행이 어려워지자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과 여권의 실세 국회의원들과 접촉하며 난국을 벗어나려 했으나 이들이 잘 만나주지 않았고, 이를 탄원서로 작성해 청와대에 제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대기업의 후원이 끊어진 후 국내 종교단체에서 5억 원을 후원하기로 했지만 이마저도 성사되지 못해 결국 21일 참석자 220여명이 입국했을 땐 머물 곳도 제대로 마련되지 못했다.

이들의 어려움이 24일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정부는 한국관광공사, 재외동포단, 포스코, 한국전력, 한국토지주택 등과 협의해 이들이 출국하는 30일까지 일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총리실은 "이번 행사는 정수장학회와 무관하게 진행된 행사로 청와대도 기사를 보고 알았다"고 말했다.

한편, 김 회장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하는 사진을 SNS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하는 등 평소 박 대통령과 여당 실세 국회의원들과의 친분을 과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