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을 기다리기 위해 택시가 길게 늘어서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요절벽에 처한 일본의 택시영업에 조만간 합승이 허용될 전망이다.

2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택시 이용활성화를 위해 합승영업 실증실험과 함께 필요한 법제도 정비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일본에서 합승영업은 법률상 사업허가를 취득한 경우에 한해 예외적으로만 허용되지만, 종래에는 지역 협의회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하는 등 절차가 까다로웠다. 

국토교통성은 합승영업 실증실험을 거친 후 협의회의 사전동의 없이 합승영업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바꾸기로 했다.

국토교통성은 합승택시 실증실험을 위해 목적지가 같은 사람을 찾아주고 합승객들의 요금 분담을 돕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합승객들이 택시비를 공평하게 나눠낼 방법 등 합승 차량의 세부 운영 기준 마련하고 있다.

합승택시 도입은 1인당 승차가격을 낮춰 이용객 증가를 노린 것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목적지를 알리고 싶지 않다', '이성과의 합승은 피하고 싶다'는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만큼 택시 이용자들의 의식조사 등도 실시해 대책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국토교통성은 올겨울 도쿄 일부 지역에서 업계 단체 주도로 실증 실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바뀐 제도는 이르면 내년 중 시행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가 택시 합승을 부활시키려고 하는 것은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등 대형 이벤트가 열릴 때나 악천후 시 택시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여기에 매년 이익 감소를 겪고 있는 택시 업계를 돕기 위해 새로운 수요 창출을 모색한다는 의미도 있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2015년도 일본 전국 법인택시의 수송인원은 14억2천200명으로, 10년간 30%정도가 줄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