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어플 첫차가 소비자 구매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미지제공: 미스터픽>

모바일로 중고차를 구입하는 20~30대 수도권 소비자는 평균 1,447만원대의 차량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스터픽의 중고차 어플 ‘첫차’가 최근 자사의 서비스를 통해 중고차를 구입한 소비자 중 총 300명의 구매 행태를 분석하였다고 16일 밝혔다. 

첫차는 스마트폰을 통해 중고차를 구매하는 중개 서비스답게 주 이용 고객의 연령층이 20~30대에 집중 분포되어 있다. 이들이 실제 작성한 구입 후기를 살펴보면 생애 첫 차를 마련하기 위해 중고차를 선택한 사회 초년생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모집단의 72.6%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거주자였으며 이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중고차 매매 단지가 밀집되어 있는 경기도 권역 딜러를 통해 차량을 구입하였다. 

전국, 전체 연령대 소비자의 평균 구매 가격은 1,269만원대이지만 연령대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여 ‘30대(1,573만원)’, ‘50대(1,502만원)’, ‘20대(1,321만원)’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20대와 30대의 차량 평균 구매 가격은 약 250만원 정도의 차이를 보였으며 20대는 준중형차를, 30대는 중형차를 선호하는 양상이 눈에 띄게 나타났다. 

구매 차량당 주행 거리는 평균 6.8만km로 확인되었으나, 2017년 1월 이후의 판매 차량의 주행 거리는 5.4만km로 감소하는 추세다. 이는 20대(2.9만km)와 30대(3.8만km)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주행 거리가 짧은 상태의 중고차를 선호하는 트렌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85%의 소비자가 선택한 국산 브랜드에서는 기아자동차가 현대자동차보다 높은 판매 점유율(기아 33%, 현대 21%)을 보였다. 모델별 분포도에서도 기아자동차가 K3, K5, K7, 레이, 모닝 등 총 13개의 다양한 모델을 판매하여 현대(7개 모델), 쉐보레(7개 모델)를 제치고 선두에 올랐다. 

첫차 어플을 통해 국산 중고차를 구입한 20대 박민준 씨는 “출퇴근 목적으로 구입한 생애 첫 차였는데 사고 이력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어서 좋았고, 딜러분과 상담을 통해 적정가에 구입한 것 같아 만족스럽다”고 구매 후기를 남겼다. 그가 구입한 차량은 기아자동차의 2012년식 K3로 최종 구입가는 1,100만원이었다. 

미스터픽의 최철훈 대표는"구매 패턴을 분석해 본 결과 첫차의 주 이용 연령층인 20∼30대의 구매 비중이 확실히 높았으나 의외로 50대 이상의 이용자 또한 적지 않게 첫차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중고차 시장이 점차 모바일 산업으로 진화하여 연령층에 구애받지 않는 주효한 서비스로 거듭나고 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라고 생각한다"며 "시장의 변화에 걸맞게 첫차는 서울과 경인 지역에 집중된 중고차 거래량을 전국적으로 고르게 확산시키기 위해 서비스망을 확대 구축하는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스터픽은 2014년 초 설립한 자동차 O2O 서비스 기업으로, 현재 중고차 애플리케이션 ‘첫차’를 운영 중이다. 미스터픽은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을 기반으로, 스마트 4대 세이프 정보와 자체 개발한 클린 엔진 등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기술력과 신뢰도를 인정 받아 동문, DSC, 송현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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