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택배취급물량 37억개···10년간 3배 증가

그래픽=김승종기자 /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BtoC 전자상거래 규모 13조엔···백화점 판매액 2배
택배박스 활용 수취인부재 '재배달'물량 해소

인터넷통신판매의 확대로 매년 악화되고 있는 물류업체의 일손부족 문제와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민관이 협동으로 수취인 부재시에도 짐을 맡길 수 있는 택배박스 보급에 나서기로 했다.

일본정부는 올 4월부터 택배박스 설치비용의 절반을 보조하는 제도를 도입해 업체가 역이나 편의점에 택배박스를 설치하기 쉽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재배달을 줄여 배송효율을 높이고 인터넷 통신판매 확대에 필수불가결한 물류망 개선에 정부차원에서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택배취급량은 개수 기준 37억4천500만 개로 지난 10년간 3배로 늘었다. 가전제품과 의류는 물론 일용잡화까지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시대가 됐기 때문이다. 

경제산업성의 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경유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 규모는 2015년 13조7746억엔으로 백화점 판매액의 2배에 달했다. 개인소비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약 8%이지만, 일본의 2배인 미국 정도까지 확대되면 그 규모는 약 20조엔대까지 팽창될 것으로 보여 택배물량의 증가는 필연적이다.

한편, 독신이나 맞벌이가구가 늘면서 수취인 부재로 인한 재배달율이 매년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택배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배송량의 약 20%가 재배달 물량으로 택배업에 종사하는 직원의 약 10%에 해당하는 9만명의 노동력이 재배달에 메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일손부족이 매년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는 가운데 현재 추세대로 인터넷 통신판매 비중이 확대될 경우 기존의 물류망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는 업계의 우려를 경제산업성과 국토교통성, 환경성 등 정부기관이 연계해 업계의 재배달 감축노력을 지원함으로서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지원계획으로는 올해 4월부터 택배박스 설치비용 보조금 제도를 시행한다. 2017년도 예산안에 포함된 보조금 액수는 약 5억엔이다. 1개소당 보통 150만~200만엔 정도 소요되는 비용의 절반을 정부가 부담한다. 업태를 가리지 않고 짐을 맡길 수 있는 택배박스를 설치하는 모든 기업이 보조금 지급대상으로 올해 약 500개소 신설을 목표로 한다.

경제산업성은 연내에 에너지 사용 합리화등에 관한 법률(에너지 절약법)을 개정해 인터넷 쇼핑몰 업체 등을 에너지 절약 의무대상기업에 추가하는 한편 이들 업체의 택배박스 설치 노력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기업 측도 택배박스 설치에 적극적이다.

야마토운수와 일본우편은 지난해 6월 부터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의 역에 택배박스를 설치하고 인터넷에서 구매한 상품을 통근이나 통학시에 수령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 5월까지 수도권 역내에 약 100개의 택배박스를 설치할 계획이다.

전자상거래 업체 '라쿠텐'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락커'를 수도권 역을 중심으로 전국 23개소에 설치한 상태다. 각 '락커'에는 10~20개의 택배박스가 있다.

화물 도착시간을 알려 수취인의 부재에 대응하는 노력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아스크루'의 인터넷 쇼핑몰 '모바코'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착시간 직전에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배달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제산업성은 통신판매 업체에게 현재 일부 유료회원에게만 제공되는 날짜지정 서비스를 일반회원에게도 개방토록 하는 설득하는 한편 택배업체에게는 배송시간을 사전에 소비자와 조율토록 해 재배달이 발생하지 않도록 효율화를 추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