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수사 의지 따라 총수 조사 및 처벌로 이어질 수도

임원 인사철임에도 국내 재계 1·2위인 삼성과 현대·기아차가 모두 임원 인사를 내년으로 미뤘다. 롯데도 아직까지 소식이 없다. 재계 5위권 중 임원 인사를 진행한 곳은 SK와 LG뿐이다.

재계에서는 인사를 미룬 삼성과 현대·기아차, 롯데는 내외부 사정으로 인해 임원 인사를 내년 1~2월 중 시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의 경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인사가 늦어지고 있다. 해체가 예정된 미래전략실이 사업계획을 총괄하고 인사에 관여하기도 애매한 상황이 이어지고 재계에서는 삼성의 인사가 2월까지 미뤄질 수 있다고 점치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실적이 관건이다. 지난해에 처음으로 역성장을 기록한 현대·기아차는 올해 초 전년 820만 대의 판매목표보다 7만 대 줄어든 813만 대를 팔겠다는 목표를 세우며 체면을 구겼다.

올해 11월까지 현대자동차 436만3181대, 기아자동차 270만4832대 등 총 706만8013대를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했다. 12월 자동차 특수를 감안하더라도 현대·기아차가 판매목표를 달성하기 쉽지 않다고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저조한 성적과 함께 최순실 국정농단의 한 축으로 꼽히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출연한 것을 두고 특검의 소환 가능성이 있어 인사가 내년으로 연기됐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인사가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다. 1월이 될지 2월이 될지는 그때가 돼서야 알 수 있다”고 말해 임원 인사 시기도 불투명하다.

롯데의 임원 인사도 오리무중이다. 올 한 해 경영권 분쟁을 겪으며 내상을 입었던 롯데는 승기를 가져오긴 했지만 아직까지 깔끔한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있다. 향후 계획을 조금씩 미리 밝히기는 했지만 이를 이끌 인사에 대한 선임은 언제할지 아직까지 확정하지 못했다.

재계 일각에서는 1월 중에는 인사를 단행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지만 이마저도 확실하지 않다. 더욱이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과 관련해 다른 총수들과 마찬가지로 특검의 소환을 받을 수도 있어 임원 인사가 신중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어수선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대기업의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가 시작됐다.

지난 27일 LG는 전경련에 탈퇴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에서 열린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구본무 LG 회장은 전경련을 탈퇴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어 이날 발표는 후속 조치로 볼 수 있다.

LG의 전경련 탈퇴 발표에 이어 KT도 이미 전경련에 탈퇴 이사를 전달했다고 밝혀 전경련 탈퇴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전경련의 대기업의 이익을 대변하고 기업과 정부 간 가교역할을 해왔지만 부작용도 많아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이번에는 국정농단 사태를 야기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대기업들의 출연금 수납 역할을 맡으며 공분을 사고 있다.

결국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청문회에서 더 이상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LG와 KT의 탈퇴 의사 전달로 인해 전경련의 위상은 급전직하했다. 국내 5대 기업의 회비의 70%가량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삼성과 LG가 빠지고 최태원 SK 회장도 전경련 활동 중단을 말한 만큼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전경련은 해체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업들의 이익단체가 사라지게 되면 개별 기업은 정부에 요구사항을 말할 통로를 잃을 수밖에 없어 한편으로는 전경련 해체에 우려를 표하고 있기도 하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현재 특검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과정의 의혹을 겨냥하고 있다. 결국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를 위한 작업이라고 의심하고 있는 것이다. 결론이 도출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다른 기업 총수들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자칫 특검의 국정농단 수사가 자신들에게까지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대기업들이 거액을 출연한 사실이 알려진 만큼 특검이 이를 어느 선까지 수사하느냐에 따라 총수들이 불려가야 하는 상황을 맞을 수도 있고 나아가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올해는 지난해보다 상황이 더 안 좋다. 내년은 올해보다 훨씬 안 좋다고 하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기업들의 몸부림은 처절한 상태다. 그런데 일부 기업들이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으며 사업계획을 제대로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의 반기업 정서가 언제 폭발할지 모른다. 이번 기회에 (대기업이) 바뀌지 않는다면 국민에게 버림받는 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서 반드시 새롭게 변모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