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23명 취업…IT, 사무·서비스 등 직종도 다양화

청년해외취업자 증가…고용부, 내년 5000명 목표

최근 3년간 일본 취업자 수가 IT와 사무·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크게 늘고 있다. 

14일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인 K-Move를 통한 일본 취업자 수는 2013년 296명에서 2014년 339명, 2015년 632명으로 증가하고 있다. 

취업자들은 주로 IT와 사무·서비스 직종에 취업했다. 특히 일본 후생노동성 자료에 따르면 일본내 한국인 취업자는 전체 외국인근로자의 4.6%에 불과하지만, 그 중 전문직종 및 기술분야 종사자 비율이 42.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수인재들의 진출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기업의 신규채용이 늘어 자국 대졸예정자의 취업 내정률이 71%에 달한다. 구직자 한명 당 일자리 수가 1.38배로 1991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산업전반에 걸쳐 인력난이 심각해 글로벌인재 채용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일본 기업은 보통 1년에 한번 채용하고 장기근속자를 선호하는 등 다소 보수적인 채용과 근무 문화가 있어 성공적인 일본 취업을 위해서는 현지의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일본 취업시장의 분위기를 반영하여 공단은 우리나라 청년들의 일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우선 일본 취업 경험이 있거나, 현재 취업중인 선배 멘토들이 생생한 취업정보와 노하우를 전수하는 K-Move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와 관련, 고용부와 공단은 22일부터 이틀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일본 해외취업 정보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고용부에 따르면 일본뿐 아니라 전체 해외 취업자 수도 2014년 1679명에서 지난해 2903명, 올해(11월) 3295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해외 취업자의 평균 연봉 또한 2014년 2543만원에서 올해(11월)2645만원으로 상승했다.
 
이에 고용부는 일본 등 진출 가능성이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전략을 세우고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일본, 베트남 등 구인 수요 증가로 진출 가능성이 높은 국가를 대상으로 대규모 정보박람회, 연수과정 확대, 우량기업 발굴 등 정보 제공 및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박영범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해외진출을 위해 우리나라 청년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현지 정보”라며 “실력과 열정을 가진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일본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도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