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지배구조 <이미지=하이투자증권 제공>

하이투자증권은 삼성전자가 이달 29일 29일 열릴 삼성전자 이사회에서 엘리엇의 주주 제안에 대한 입장과 새로운 주주환원 정책 등과 관련한 방향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28일 보고서를 통해 "삼성전자는 지난달 27일 열린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전반적인 주주환원 정책 및 엘리엇 등의 제안에 대한 방향성을 11월 안에 정해서 시장과 소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엘리엇의 주주 제안은 삼성전자의 인적분할, 삼성전자홀딩스와 삼성물산 합병, 30조원의 특별배당, 삼성전자 사업회사의 나스닥 상장, 독립적인 3명의 사외이사 선임 등이다.

이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이번 이사회에서 인적분할 시기와 분할비율 등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지는 않더라도 지배구조 변환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하겠다는 수준 정도는 제시할 것으로 예상되며, 배당 등 주주가치 제고 방안에 대한 방향성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그룹은 현재 검찰 수사 등으로 부담스러운 상황에 직면해 있지만, 제반 사항 등으로 고려할 때 삼성전자 인적분할 등 지배구조 변환에도 적절한 시기가 있는 만큼 무한히 늦출 수는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삼성전자 인적분할 등은 엘리엇의 주주제안으로 명분 및 외국인의 호응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에는 지배구조 변환을 가시화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며 "제조부문은 삼성전자 인적분할 이후 지배력 확충이 가시화 될 것이며, 금융부문은 삼성생명을 중심으로 한 금융지주회사 전환이 가시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