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세일 등 해외구매 성수기를 맞아 해외 직접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부 해외 쇼핑몰의 거래 조건이 소비자에게 불리한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25일 한국소비자원이 유명 해외 온라인 쇼핑몰 9개를 대상으로 취소·배송·반품 등 주요 거래조건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일부 해외 쇼핑몰은 주문 후 취소 조건 등이 국내와 달라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대부분의 해외 쇼핑몰은 물품 발송 전 취소가 가능하지만 '이베이'는 주문 후 1시간 이내에만 취소 가능하고, '샵밥'은 주문 후 수정 및 취소할 수 없으며, '라쿠텐'은 입점업체에 따라 취소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었다.
해외 쇼핑몰의 경우, 직접 배송을 이용하지 않고 배송대행으로 물품을 수령하면 파손·분실 피해를 입어도 해외 쇼핑몰로부터 직접적인 보상을 받기 어렵다.
이 때문에 파손 위험이 있는 물품은 가급적 해외 쇼핑몰 직접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해외배송대행업체를 이용할 때에는 정밀 검수, 파손 보험, 특수 포장 등 별도 서비스를 함께 신청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반품할 때 위약금이나 손해배상청구가 법률로 금지된 국내와는 달리 해외는 반품·환불 거래조건을 쇼핑몰 자율로 정하고 있었다.
소비자원은 "국내와 해외의 온라인 쇼핑 거래조건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해외 쇼핑몰의 약관과 거래조건, 소비자보호 정책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안전한 해외구매를 돕기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을 통해 주요 해외 쇼핑몰 반품, 환불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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