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가 아르바이트 직원 1만 5000여 명에게 정규직 수준의 혜택을 주겠다는 고용대책을 밝혔다.

CJ는 CJ CGV, CJ 푸드빌, CJ 올리브영 등 서비스업 계열 자회사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정규직 대우를 해주겠다는 내용으로 많은 대책을 한꺼번에 제공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4대 보험 적용, 퇴직금 지급, 휴일 수당 지급 △계약기간 없이 본인이 희망하는 시점까지 근무가능 △ 서비스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인증제도 교육 도입 △우수 직원 2주간 해외 매장 및 현지 문화 체험 △6개월 이상 근무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전액 지원 △우수 직원 대상 100만원 학자금 지원 △3개월 근속시마다 CJ상품권 지급, 일부매장 어학수당 지급 등이다.

이 같은 대책을 실행하는데 연 2백억 원이 넘게 들어갈 것으로 CJ는 보고 있다. 이뿐아니라 CJ는 또 출산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을 단계적으로 고용해 5천명의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CJ 대책 중에 가장 핵심은 4대보험 적용과 퇴직금, 그리고 휴일수당 지급으로 보면 정부 시책에 맞춰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청년 시민단체와 노동연구기관 등은 시각이 매우 다르다.

퇴직금은 법적으로 근속기간이 1년 이상 된 근로자에 한해 지급되기에 아르바이트로 1년 이상 근무를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4대 보험 중 고용보험은 실직을 대비한 보험인데 반해 6개월 이상 근무하지 않으면 적용받지 못한다. 산재보험과 건강보험 역시 근무 기간에만 혜택을 볼 수 있다.

4대 보험은 회사와 근로자가 서로 부담을 나눠서 갖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직원들 입장에선 쥐꼬리만한 월급에서 4대 보험료로 돈을 떼이는 것이 큰 부담이다.

게다가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 4대보험 가입은 이미 의무화된 상황이다. 법적으로 이미 보장받고 있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지켜지지 않았을 뿐.

휴일수당도 마찬가지. 추가로 근무한 노동에 대해 수당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그마저도 지켜지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알바생’들은 단지 “시급이 올라가지 않으면 다른 대책은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늘 최저임금을 맴도는 아르바이트다 보니 가장 절박한  문제는 바로 임금이다.

그런데  CJ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을 뒷받침하고자 고용 정책을 내놓았다고 말하지만 CJ의 이번 대책에는 임금과 관련된 부분은 전혀 언급돼 있지 않고 있다.

CJ가 대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취지는 정부의 고용률 7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그 이야기를 곧이곧대로 듣는 사람은 거의 없다.

최근 들어 기업 총수가 재판 중인 한화와 SK, 노조 설립 방해 등으로 조사를 받은 이마트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발표한 바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뭔가 안 좋은 사건들이 터졌을 때 보여주기 식, 그런 식으로 내놓는 게 순수하지 않은 의도들이 좀 있는 것 같다”며 “이재현 CJ 회장의 검찰 소환이 임박한 시점이라도 정부시책에 힘을 보태기 보다는  진정성과 실효성을 의심받지 않는 대책을 내놓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게다가 사정 당국의 조사가 없었어도 대기업들이 일자리 개선 대책을 내놨을지 의구심을 갖고 있는 시민들이 적지 않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