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의 유커 방문 제한에 국내 면세점 업계의 매출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메르스 여파에서 겨우 벗어나 회복세를 이어 가던 호황 산업들이 유커 제한에 울상을 짓고 있다.

중국 정부가 한국을 방한하는 유커 수를 지난해보다 20%이상 줄이라는 지침에 국내 화장품·면세점 업계의 주가가 7~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5일 화장품·면세점·여행 등 중국 수혜주는 급락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날 오전 전날보다 15%가량 떨어진 33만1000원까지 급락하다 전일보다 7.12% 내린 34만5500원에 장을 마감했다.

LG생활건강도 전날 대비 8.34% 하락해 84만6000원을 기록했다. 호텔신라(-6.94%), 하나투어(-8.04%) 등 면세와 관광주 역시 하락세를 보였다.

가장 큰 타격은 중국 단체 관광객에게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598만4000명 가운데 단체 관광객은 41%(245만3000명)다. 단체 관광객은 대체로 2~3개월 전에 예약하기 때문에 연말께 국내에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증권가의 한 관계자는 "단체 관광객이 연간 20% 줄면 관련 산업에서 최소 2조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며 "단체 관광의 부정적 인식이 퍼질 경우 개별 관광객도 영향을 받아 경제적 손실은 더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문제는 면세점이다. 현재 서울 시내엔 9곳의 면세점이 있다. 유커 덕에 호황을 누릴 것으로 보고 여러 업체가 뛰어들었다. 추가로 오는 12월 발표를 거쳐 총 4곳이 문을 열 예정이다.

지난해 롯데·신라·SK워커힐·동화·한국관광공사 등 5개 면세점의 총 매출(8조589억원) 중 중국인 매출(5조353억원)은 62%를 차지했다. 중국인 관광객들은 올 1~9월 업계 1위 롯데면세점에서만 3조원을 썼다.

지속적으로 유커 방한이 줄어든다면 이들이 목표한 면세점 매출액 신화는 불가능할 전망이다.

면세점 업계의 한 한계자는 "유커가 줄어든다면 면세점이 늘어나도 소용없을 것"이라며 "추가로 문을 열 곳은 물론 현재 운영 중인 곳도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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