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vs 포스코 입장 '첨예'…국회, 토양오염치 결과 조사중

지난 2013년 6월 강릉시 옥계면의 포스코 마그네슘 제련공장에서 유출된 맹독성 발암물질 페놀 유출 사고 이후 진행된 정화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강릉환경운동연합은 올해 9월 강릉환경연합, 더불어 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한정애 의원과 강병원 의원등이 옥계 포스코 마그네슘 제련공장을 방문해 토양과 지하수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차수벽 외곽지역의 토양과 지하수에서 기준치를 넘는 페놀이 검출됐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서울대 농생명과학공동연구원(NICEM)에 따르면 차수벽 외곽지역에서 채취한 토양에서 페놀이 75㎎/㎏이 검출돼 1지역 오염기준인 4㎎/㎏보다 19배가 넘는 수치가 나왔고, 지하수에서는 45.5㎎/L의 페놀이 나왔다. 이는 지하수법서 규정한 기준치 0.005㎎/L보다 무려 8700배가 넘는 오염수치다.

그러나 포스코 측은 페놀이 지하수에서 검출되지 않았다는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동일한 옥계지역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을 진행했지만 페놀이 검출되지 않거나 검출되더라도 기준치 이내로 문제가 없다는 것.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측은 포스코가 시료 분석을 의뢰한 기관은 농어촌공사로, 정화작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책임을 져야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분석이 가능했을지에 대한 의문을 나타냈다.즉, 농어촌공사는 포스코로부터 각종 검증 수수료를 받는 입장이며, 정화작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책임을 지는 기관이기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오염분석을 할 수없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또한 포스코가 시료 분석을 제3의 공정한 기관에 맡기지 않고 정화검증을 담당하는 농어촌공사에 맡긴 것은 농어촌공사가 분석결과를 왜곡·조작했다는 의혹까지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번 현장조사 결과에 대해 가톨릭관동대학교 박창근 교수는 “포스코 옥계공장 페놀유출 사고는 단일지역 내 최대 페놀 유출사고임에도, 환경부와 강릉시의 묵인 하에 포스코가 오염토양 정화사업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고 오히려 자료를 조작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면서 “더 큰 오염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보다 객관적인 기관을 선정해 추가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그에 따른 정화계획서를 재작성한 뒤 정화사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장을 직접 방문한 한정애 의원은 “이와 같은 잘못된 토양정화 사업이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오염유발 기업이 아닌 제3기관에서 토양오염 정밀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고, 해당 보고서에 근거해 정화사업을 할 수 있게 하는 토양환경보전법의 개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포스토 옥계마그네슘공장의 페놀 유출사고는 2013년 6월2일 공장 근처를 지나는 주수천 교량 공사장에서 교각 터파기 공사를 하던 중 다량의 페놀이 유출돼 공사장 작업자가 발견, 동해해양경찰서에 신고함으로써 알려졌다. 유출량은 포스코 추산으로는 15.7t이지만, 강원도 추정으로는 354t에 이른다. 포스코는 2014년 6월부터 2년 계획으로 오염토양 정화사업을 진행해오다 올해 6월 정화사업 기간을 1년 연장한 상태다.

한편, 한정애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정감사에서 이를 지적했고, 환경부는 10월 13일 공식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관계자는 "환경 오염 검사기관 사이에 데이터 차가 있을 수 있고 신빙성도 알 수가 없는 부분이다"며 "서로 조사 기관의 결과가 현저히 달라 국회에서 현재 재조사 중이며 결과가 나오는대로 입장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프레스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Tag키워드
#N